듣기 시험에 비디오를 추가하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Contributor: Jieun Kim | Reviewer: Jia Kang | Date: 2023-8-19

개요

  실제 대부분의 듣기는 전화 통화와 같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시각 정보와 음성 정보가 함께 제공되는 반면, 거의 모든 외국어 듣기 시험은 음성정보만을 제공한다. 비언어적 정보가 음성 언어의 이해를 도울 것이라는 기대로 음성만 제공될 때와 비디오가 제공될 때의 이해도를 비교한 선행 연구들이 있었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은 상반된 결과를 보고 하였으며 두 가지 조건을 대화 혹은 강의와 같은 듣기의 종류와 문항 수준의 차이를 비교하여 조사하지 않았다.

연구 방법

  164명의 영어를 전공한 일본 대학생들이 영어 능력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배우들이 대본을 외워서 영어로 녹음한 각 3분가량의 독백 1개, 대화 2개, 강의 1개를 듣고 선택형 문항에 응답하였다. 문항은 두 가지 시험 내용과 전달 방식(음성만 제공 혹은 비디오가 함께 제공)을 균형 있게 배분하여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음성만 제공되는 경우와 비디오가 함께 제공되는 경우, 이해도에 큰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또, 듣기의 종류(독백, 대화, 강의)와 영어 능력이 다른 경우에도 비디오를 제공하는 것이 이해도에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를 문항 수준에서 분석했을 때, 4개의 문항에서 전달 방식의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가령, 배우가 정답과 관련된 부분을 강조한 손동작을 취하였을 때 비디오 제공 조건의 이해도가 더 높았다. 반대로 헷갈릴 만한 숫자가 제시될 때 배우가 인상적인 표정을 보인 경우, 해당 숫자에 잘못 집중하게 되어 음성만 제공되는 조건의 이해도가 더 높았다.

함의

  몇몇 선행 연구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비디오를 제공하는 것이 내용 이해에 특별한 효과가 없었으므로 비디오를 듣기 시험에 포함하는 것은 시험 점수 자체에 차이를 가져오지는 않을 수 있다. 듣기 시험에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응시자들에게는 긍정적으로 여겨질 수도 있으나 비디오 기반 시험이 음성만 제공할 때와 다른 요소를 평가하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어쩌면 비디오 기반 시험이 평가하는 새로운 요소를 정의할 필요성이 있겠다.

Original Text: Batty, A. O. (2015). A comparison of video-and audio-mediated listening tests with many-facet Rasch modeling and differential distractor functioning. Language Testing, 32(1), 3-20.

Cite this summary: 
Kim, Jieun. (2023). 듣기 시험에 비디오를 추가하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Summary of Batty (2015). in Language Testing. Retrieved from https://multiolelo.com/?p=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