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숙달도에 따라 쓰기 행동이 달라질까?

   작성자 Yoonseo Kim | 검토자:  Jieun Kim | 날짜: 2023-10-20

개요

제2언어 학습자의 쓰기 행동을 탐구하는 것은 눈으로 볼 수 없는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통로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숙달도가 쓰기 유창성, 쓰기 중 일시정지 행동, 눈동자의 움직임, 일시정지와 관련된 인지적 과정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탐구하였다. 이와 더불어 위 변인들의 관련성이 쓰기 단계(처음, 중간, 마지막)에 따라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연구 방법

영어를 제2언어로서 학습하는 60명의 중국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이들의 영어 숙달도는 중급에서 고급 수준이었다. 참여자들은 토플(TOEFL) 독립형 쓰기 과제와 통합형 쓰기 과제를 각각 2개씩 수행하였으며, 참여자들이 쓰기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은 타자 기록 프로그램과 시선 추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록되었다. 또한 쓰기 과제를 수행한 후 참여자들은 타자 기록과 시선 기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시정지 행동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인터뷰에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 결과 참여자들의 영어 숙달도는 앞서 제시된 변인 중 쓰기 유창도 및 쓰기 중 일시정지 길이와 가장 큰 연관성이 있었다. 또한 영어 숙달도가 높은 학습자는 영어 숙달도가 낮은 학습자에 비해 인터뷰 중 계획 단계에 대해 자주 언급하였고 검토 단계에서 더 자주 일시정지를 하는 등 쓰기 단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인지적 활동 양상을 보였다.

함의

쓰기 유창도가 영어 숙달도와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쓰기 유창도 지표가 자동 채점 프로그램의 정확도 향상에 기여할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영어 숙달도가 높은 학습자가 영어 숙달도가 낮은 학습자에 비해 쓰기 단계에 따라 다양한 인지적 활동 양상을 보인 것으로 보아, 영어 숙달도가 낮은 학습자에게 명시적으로 각 쓰기 과정 중 어떤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지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쓰기 마지막 단계에서는 글을 검토하는 활동에 더 주의를 집중하도록 조언할 수 있겠다.

Original Text: Révész, A., Michel, M., Lu, X., Kourtali, N., Lee, M., & Borges, L. (2022). The relationship of proficiency to speed fluency, pausing, and eye-gaze behaviours in L2 writing.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58, 100927.

Cite this summary: 
Kim, Yoonseo. (2023). 영어 숙달도에 따라 쓰기 행동이 달라질까?. Summary of Révész et al. (2022). in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Retrieved from https://multiolelo.com/2023/11/09/%ec%98%81%ec%96%b4-%ec%88%99%eb%8b%ac%eb%8f%84%ec%97%90-%eb%94%b0%eb%9d%bc-%ec%93%b0%ea%b8%b0-%ed%96%89%eb%8f%99%ec%9d%b4-%eb%8b%ac%eb%9d%bc%ec%a7%88%ea%b9%8c/